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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과천향교 2019년 기로연(耆老宴) 봉행(奉行) 행사장 에서
글쓴이 손상태
날짜 2019-10-23 [21:58] count : 63

 









과천향교 2019년 기로연(耆老宴) 봉행(奉行) 행사장 에서

(2019/10/23 현재)


과천 지역의 경로문화 증진을 위한 '기로연' 행사가 10/23(화)11시
과천향교 유림회관에서 열렸습니다. 이날 기로연에는 이희복 과천향교
전교를 비롯한 내빈과 과천, 안양, 의왕, 군포, 안산, 광명, 시흥 지역
어르신 등 50여 명이 참석 했습니다.식순으로는 내빈 소개에 이어 개식선언,
국민의례, 문묘향배, 윤리 선언문 낭독 후 먼저 지역에서 추천 받으신
효자 효부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이 있었으며 이어서 이희복 전교의 개식사,
이규형 성균관 유도회 경기도본부 회장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이날 특강으로는박광영 성균관 교무부장의 선비와 유교에 대한 주옥 같은
강의가 있었습니다. 강의가 끝나고 기로연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에 대한
기념품 증정후 오찬식사를 마치고 모든  행사를 끝내었습니다.

기로연은 조선시대에 학문과 덕행이 높은 70세 이상의 원로 문신들에게
국가가 봄, 가을잔치를 베풀었던 것에서 유래 했으며, 과천지역에서는
오래전 부터 기로연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개식 선언 입니다.




내빈 소개 인사 입니다.





국민의례 입니다.





문묘향배 입니다.




윤리 선언문 낭독 입니다.
















최은미 효부에 대한 성균관 유도회 경기도본부 회장 표창장 수여 입니다.







배병훈 효행자에 대한 경기도 의회 의장 표창장 수여 입니다.






이희복 전교의 개식사 입니다.

















이규형 성균관 유도회 경기도본부 회장의 축사 입니다.















특강으로 박광영 성균관 교무부장의 선비와 유교에 대한주옥 같은 강의 입니다.


















오용록 지부회장의 과천향교지 발행 협조사항 안내 말씀 입니다





폐식선언, 기념품 증정과 오찬(耆老宴) 식사 안내 입니다

















 
■■기로연 [耆老宴]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정의
조선시대 예조(禮曹)의 주관으로 기로소(耆老所)의 나이 많은 문신들을 위로하고 예우하기 위해 매년 봄 상사(上巳: 음력 3월 3일)와 가을 중양(重陽: 9월 9일)에 베푼 나라 잔치.

시기 및 종류
조선 태조(太祖) 이후 기로회(耆老會), 기영회(耆英會), 기영연(耆英宴), 중구연(重九宴) 등 기로연과 유사한 형태를 갖춘 연회들이 열렸는데, 주로 삼월 삼짇날과 구월 중양절을 택해 열렸다.
원래 기로연에는 정2품 실직(實職)을 지낸 70세 이상의 문과 출신 관원만 참여할 수 있었으므로, 70세 이상으로 2품 이상인 종친(宗親)을 위한 기영회(耆英會)와 구분된다. 기로연을 행하던 곳은 주로 보제루(普濟樓)였고, 기영회를 행하던 곳은 훈련원이나 반송정(盤松亭)이었다. 성종(成宗) 이후 명종(明宗) 때까지 기영회의 시행 날짜가 모두 중양절로 되어 있고, 후기의 기록에 성종 이후부터 매년 중구일(重九日)을 기로연의 잔칫날로 삼았다는 내용이 있어 동일한 행사였을 가능성도 있다.

유래
조선시대와 달리 그 이전 시기의 기로연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기록이 없다. 조선에 들어와서는 세조(世祖) 때 기로연이라는 연회 명칭이 등장한다. 고려시대에 기로연보다는 양로연에 가까운 형태의 노인사설의(老人賜設儀)가 행해져 임금이 노인들에게 선물을 주었고 특히 80세 이상의 전직 신료들에게는 그 자식이나 손자의 참석을 허용하였다. 권근(權近)의 ‘후기로회서(後耆老會序)’에 우리나라의 기영회(耆英會)는 고려 최당이 당(唐)의 백락천과 송(宋)의 문로공의 모임을 본떠 조직한 기로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였다.
조선에 들어와 태조가 환갑이 되던 해인 태조 3년(1394)에 태조는 자신을 포함하여 나이가 많은 고관을 예우(禮遇)하기 위하여 기로소를 설치하였다. 기로연은 이때 이후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기로연에 관한 자세한 상황은 세조 2년(1456) 3월 3일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기로회를 보제원(普濟院)에서 베풀고 승지 박원형에게 명하여 선온(宣醞; 임금이 내린 술)을 기로회에 보냈다.”라는 내용이다.
이와 같이 세조 때에 기로연에 대한 기록이 자주 등장하게 되는데, 행사일은 모두 상사일이거나 중양절이다. 기로(耆老)들에게 중구연을 내려 주었다는 기록들은 모두 기로연 잔치로 볼 수 있다. 성종 때도 몇몇 예외가 있지만 거의 모두 상사일 또는 중양절에 연회가 행해졌으며, 특히 성종 14년(1483) 이후로는 기로연이 모두 상사일에 있었다.

내용
기로연은 예조판서가 주관자가 되고 왕명을 받드는 승지가 특별히 파견되어 감독하였다. 본행사를 하기 하루 전부터 각 기관들은 행사를 준비한다. 당일 행사 준비가 끝나면 본행사로 들어가기 전에 연습을 한다.
임금이 행사장에 나아가려 하면 의장(儀仗)이 움직이고 음악이 연주되면서 행사가 시작된다. 임금이 어좌(御座)에 오르면 참석자 모두는 절하는 위치로 나아가 사배(四拜)의 예를 한다. 잔치에 참가한 문신들은 편을 갈라 투호(投壺)놀이를 한다. 이어 식사가 시작되며, 술은 1작(爵)부터 5작까지 마신다. 이후 소선과 대선을 차례로 올린다. 대선을 베푼 뒤 연회는 끝난다. 왕세자 이하 신하들이 임금에게 다시 사배를 하고 임금은 내전으로 들어간다. 기록에 의하면 행사는 날이 저문 뒤에야 파했고 참가자들은 부축을 받아 행사장을 나올 정도로 모두 취했다고 한다.
이날 행사 때 임금은 술과 1등급 풍악 그리고 전답(田畓), 염전(鹽田), 어전(漁箭), 노비 등을 내렸고, 특별히 벼슬이 1품에 오르고 학덕이 높은 원로대신에게 궤장(几杖) 곧 안석과 지팡이를 하사하는 일도 있었다.

변천 및 현황
광해군 2년(1610)의 기록을 보면 기로연이 정지된 지 이미 오래되어 전거로 삼을 만한 전례가 없다는 기사가 나오는데, 이를 통해 조선 전기 이후 기로연의 시행이 불규칙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는 광해군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기로연은 임진·병자 양란을 겪으면서 또는 재해나 흉년으로 행하지 못한 경우는 종종 있었다. 하지만 원로대신들에 대한 우대의 잔치는 계속 이어져왔다.
원래 기로소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은 처음에는 문무신을 가리지 않았으나, 중기 이후부터는 정경(正卿)으로서 70세 이상 되는 문신으로 국한하였다. 그러나 태조 이후 두 번째로 기로소에 들어간 숙종 때에 와서 나이가 많은 일반 백성들도 참여한 경우가 있었다. 임금 중 세 번째로 기로소에 들어간 영조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영조 20년(1744) 10월 7일에 숭정전(崇政殿)에서 진연(進宴)을 열었는데, 70세 이상의 관원을 모두 참석시켰다. 또 영조 때에도 나이가 많은 일반 백성들이 참여한 기록이 자주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이때에 이러한 관행이 일반화한 것 같다. 영조 때에는 양로연과 기로연이 통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의의
기로연은 임금이 원로대신을 위하는 잔치로서 임금과 신하의 의(義)를 다지고 경로사상을 고취시켰다는 의의를 지닌다. 또한 양수가 겹치는 삼짇날이나 중양절을 행사일로 택하여 이날의 민속 행사에도 영향을 준 바가 크다.

참고문헌
國朝耆老所題名記, 國朝續五禮儀, 國朝五禮儀, 耆社慶會曆, 成宗實錄, 世祖實錄, 陽村集, 燃藜室記述, 英祖實錄, 增補文獻備考, 太祖實錄
朝鮮時代 耆老所의 敬老行事 (朴尙煥, 弘大論叢XXI-人文社會科學編, 弘益大學校, 1990)
朝鮮時代 養老宴儀禮와 御宴儀禮의 硏究 (文化財管理局·國民大學校 韓國學硏究所, 文化財管理局, 1997)
조선시대 궁중연향과 여악연구 (김종수, 민속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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